포토뉴스, 핸드폰 충전
포토뉴스, 핸드폰 충전

고속 충전 기술을 놓고 스마트폰 업체 간의 경쟁이 치열합니다. 하지만 충전 속도가 빨라지는 만큼 스마트폰 사용자의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고속 충전이 휴대폰 배터리의 상태에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을지 걱정하는 것입니다.

휴대폰 배터리 성능 저하 문제

포토뉴스, 고속 핸드폰 충전 괜찮은가
포토뉴스, 고속 핸드폰 충전 괜찮은가

고속 충전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배터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마모됩니다. 비효율적인 충전은 더 많은 열을 방출하므로 배터리가 비교적 가득 차 있을 때 휴대폰을 연결해서는 안 됩니다.

참고로 아이폰에서는 이러한 자연스러운 마모 상태를 확인할 수도 있는데, 설정> 배터리> 배터리 상태에서 사용 가능한 최대 배터리 용량을 백분율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열은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되는 주된 원인입니다. 배터리에 더 많은 전류가 흐를수록 더 많은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가 "고속 충전" 기능에서 이 문제를 우려합니다. 급격한 발열로 인해 전해질이 결정화되어 전극 사이의 이온 전류가 완전히 차단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제조업체 역시 이 사실을 알고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고속 충전 중에 평소보다 더 많은 열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여러 가지 중요한 예방 조치를 적용합니다.

고속 충전은 더 높은 와트로 더 많은 열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스마트폰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가 필요하다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를 위해 제조업체는 최적화된 파워 서플라이, 병렬 충전 또는 온도 변동을 조절하는 스마트 하드웨어 및 센서를 통해 에너지 관리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충전해야할까 

포토뉴스, 핸드폰 충전 이렇게 하자
포토뉴스, 핸드폰 충전 이렇게 하자

배터리 수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 사용자 자신의 충전 습관입니다. 

- 완전 방전을 피합니다. 최적의 배터리 잔량은 20~80% 범위입니다.

- 배터리가 비교적 많이 충전된 상태(60% 이상)에서는 충전하지 않습니다.

- 더위나 추위 등 극심한 온도 변화를 피합니다.

- 항상 제조업체에서 제공한 충전 액세서리(전원 어댑터, 충전 케이블)를 사용합니다.

- 성능 집약적인 앱이나 게임이 실행 중일 때는 충전하지 않습니다.

-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된 상태에서 필요 이상으로 오래 꽂아 두지 않습니다.

저작권자 © 케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추천기사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