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가수 임영웅이 콘서트를 통한 출연료를 스태프들에게 양보하면서 훈훈한 미담을 전한 가운데, 음원 스트리밍의 새로운 기록을 경신함과 동시에 그가 벌어들이는 수익에 관심이 쏠렸습니다.

지난 3월 20일 유튜브 채널 '권 PD의 아름다운 구설'에는 '임영웅vs김호중! 과연 권 PD의 선택은?'라는 제목의 세 번째 에피소드 영상이 공개됐습니다.

유튜브 채널 '권 PD의 아름다운 구설' - '임영웅vs김호중! 과연 권 PD의 선택은?'
유튜브 채널 '권 PD의 아름다운 구설' - '임영웅vs김호중! 과연 권 PD의 선택은?'

이날 공개된 영상에서 권재영 PD는 임영웅이 2021년 12월 '2021 KBS 송년특집 We're HERO 임영웅' 출연 당시 출연료를 받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권재영 PD는 KBS PD로 활동 당시 '2021 KBS 송년특집 We're HERO 임영웅' 총괄 프로듀서를 맡은 인물인데, 그는 "임영웅은 출연료를 받고 기부하지 않을까 생각했다"라고 말문을 열었습니다.

이에 발라드 그룹 유리상자의 멤버 이세준은 "프로그램 취지 자체가 코로나 시국에 힘을 내자는 차원에서 만들었기 때문에 기부할 것 같은 느낌은 있었다. 그런데 안 받는 건 특이한 경우"라고 말하며 의아해했습니다.

권재영 PD는 "(임영웅이) 쇼를 만드는데 고생하시는 다른 분들에게 (출연료를) 나눠줬다. 무대를 좀 더 잘 만들어주시고 무대 뒤에서 고생하는 스태프들한테 조금이라도 나눠주고, 본인은 시청자분들에게 좋은 무대를 선보이는 것에 만족한다고 했다. 이건 가수로서 하기 힘든 일"이라고 임영웅의 배려 깊은 씀씀이 에피소드를 밝혔습니다.

유튜브 채널 '권 PD의 아름다운 구설' - '임영웅vs김호중! 과연 권 PD의 선택은?'
유튜브 채널 '권 PD의 아름다운 구설' - '임영웅vs김호중! 과연 권 PD의 선택은?'

이외에도 권재영 PD는 김호중의 미담도 전했는데, 지난해 2022년 김호중의 콘서트 투어 '아리스트라'(ARISTRA)에서도 권재영 PD는 연출을 맡았습니다.

그는 "'아리스트라' 콘서트 때 한겨울에 전국을 돌았다. 무대를 세팅할 때 공연장이 굉장히 춥다. 그 안이 거대한 냉장고다. 정말 추운데 관객들이 들어오면 온도가 확 올라가지만 극단적인 공간에서 일하는 스태프들이 김호중 입장에선 안쓰러웠나 보다. 전 스태프들에게 딱 맞는 옷을 사비로 맞춰줬다"라고 밝혔습니다.

권재영 PD의 얘기를 듣던 가수 홍경민은 '임영웅은 창이고, 김호중은 방패다'라고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얼마나 벌길래, 출연료 흔쾌히 내주나?

임영웅의 훈훈한 미담이 전해진 가운데, 현재까지도 종횡무진한 음원 활동으로 계속해서 승승장구하자 많은 이들이 그의 수익에 궁금증을 자아냈는데, 한 매체에 따르면 임영웅의 지난해 2022년 매출을 추산한 바가 있는데, 임영웅의 2022년 매출은 약 580억 이상으로 추산했습니다.

정규 1집 '히어로', 디지털 싱글 '폴라로이드' 발매에 콘서트 전국 투어까지, 작년을 바쁘게 보낸 임영웅은 광고계 러브콜까지 접수했습니다.

Mnet 'TMI SHOW'
Mnet 'TMI SHOW'

그가 지난해 2022년 5월 발표한 '히어로'는 판매량 114만 장을 돌파(이하 서클차트 제공, 2022년 연간 판매량 기준), 음반 매출 172억 원 이상 올린 것으로 보였는데, 이는 지난해 음반 판매량 중 15위로, 솔로 가수 중에서는 최고 판매량으로 확인됐습니다.

또한 임영웅은 음원 시장에서도 강세를 보이면서 '히어로' 전곡을 음원 차트 줄 세우기 하는가 하면, 2022년 11월 발표한 디지털 싱글 '폴라로이드' 수록곡들로 연말까지 차트를 장악했습니다.

그야말로 한 해 동안 임영웅 노래로 음원 차트를 장악했는데, 임영웅의 지난해 인접 저작권료 추정치는 약 24억 425만 원(서클 디지털 차트 200위 차트인 기준)으로 확인됐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실제로 지난 1월 5일 기준 국내 최대 음원 사이트 음원 순위 20위 안에는 가수 임영웅이 부른 곡이 14개나 들어가 있었으며, 이에 한 음원 유통사 관계자는 "아이돌과 임영웅은 동급이라고 보면 된다"며 "음원 차트 한 달 동안 20위권 안에 들면 보통 1억 정도 발생한다"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어 그는 "임영웅 같은 경우에는 지금 TOP100에 거의 20여 곡이 들어있다. 이 경우 보통 한 달이면 한 30~40억 원을 가져간다"며 음원으로 얻는 수익을 전했습니다.

 

콘서트 활동부터, 광고까지 섭렵

임영웅은 지난해 2022년 5월 경기도 고양 일산 킨텍스로 시작해 12월 서울 고척스카이돔까지, 앙코르 공연 포함 전국 9개 도시에서 콘서트를 열기도 했습니다.

회차로는 온라인 콘서트 포함해 27회 공연을 열고 팬들과 만난 것으로 알려졌으며, 각 공연의 티켓값 평균치와 공연장 수용인원 최솟값으로 가늠해 봤을 때, 콘서트 티켓 매출은 약 375억 원으로 계산됐습니다.

Mnet 'TMI SHOW'
Mnet 'TMI SHOW'

홀로 375억 원의 매출을 올린 임영웅의 콘서트 티켓 가격은 13만 5,600원이지만 이마저도 매진 행렬이 줄을 이었으며, 국내에서 고양, 창원, 광주 등 3회의 콘서트를 통해서만 해도 약 93억 원의 수입을 얻었습니다.

또한 임영웅이 나왔다 하면 화제가 되는 광고는 그의 또 다른 수입원인데, 그는 커피 머신, 의류, 건강식품등 상반기에만 5개의 광고를 찍었고, 편당 광고료가 3~4억 원인 임영웅을 기준으로 계산했을 때 약 20억 원으로 추정됐습니다.

최근까지도 TS샴푸, 본죽 등 광고 전속계약 소식을 연달아 알린 그는 청호나이스, 덴티스 임플란트 등과 재계약도 하면서 '광고 히어로'임을 증명하고 있는데, 현재 기준으로 그가 광고하는 기업들의 모델료 합산 금액만 해도 약 80억 정도로 추산됐습니다.

 

바퀴벌레 많았던 자취방에서 벗어나

과거 ‘내일은 미스터트롯’ 출연 당시 공개했던 임영웅의 자취방이 언급된 바 있습니다.

당시 임영웅은 “바퀴벌레가 많고 더울 땐 더 덥고 추울 땐 더 추운 집이다”라고 밝혀 팬들의 마음을 안타깝게 만든 바 있는데, 이후 활발한 활동으로 수입이 늘었을 임영웅은 20평대 아파트로 이사 간 사실이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JTBC '77억의 사랑'
JTBC '77억의 사랑'

공식적으로 이사 사실을 밝히지 않아 팬들 사이에서 설전을 벌이게도 했던 임영웅 이사 여부는 과거 라디오에 출연한 임영웅이 “최근 옥탑방에서 20평대 집으로 이사를 갔다”라고 밝혀 사실이 입증됐습니다.

임영웅은 “엄청 넓은 집은 아니지만 집을 보면서 ‘이 집이 우리 집이 맞나’하는 생각을 하게 되더라”라며 겸손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임영웅이 거주하는 아파트는 바로 의정부에 위치한 롯데캐슬 골드파크 1단지입니다. 

2018년 준공된 해당 아파트는 총 8개 동 919세대의 대단지로 이루어진 아파트로 전용면적 59.97㎡~84.96㎡규모의 소형평수 위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나도집주인'
유튜브 채널 '나도집주인'

임영웅이 거주 중인 걸로 추정되는 24평형대 소형평수 매매가격이 무려 6억 2,500만 원에 실제 거래가 체결되기도 했는데, 해당 평수의 현재 호가로는 6억 5천만 원에 매물이 올라와 있습니다.

앞서 임영웅은 지난 2021년 당시 “성공한 지 1년 만에 45억 빌딩의 건물주가 됐다”라며 약 217평 규모의 6층짜리 건물 매입 기사가 쏟아지기도 했는데, 이는 임영웅 개인이 아닌 임영웅 소속사 ‘물고기 뮤직’ 측의 매입으로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우승 상품으로 받은 첫 영웅카

벌어들이는 수익 대비 비교적 검소하다고 평가된 임영웅의 거주지가 알려지자 네티즌들은 그가 타고 다니는 차량에도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실제로 임영웅의 차량으로 방송을 통해 공개된 바가 있는데, 당시 차량은 임영웅이 미스터트롯 우승 당시 받은 차량으로 쌍용 렉스턴 G4 모델이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출시 당시 국내 판매 가격은 4,057만 원으로 알려진 해당 차량의 브랜드인 쌍용 자동차는 2020년 4월 G4 렉스턴 화이트 에디션의 광고모델로 임영웅을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임영웅 효과는 상상을 초월했는데, 쌍용차에 따르면 임영웅이 G4 렉스턴 화이트 에디션 광고모델이 된 이후 G4 렉스턴 판매량이 전월 대비 53%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쌍용차는 임영웅에게 G4 렉스턴 화이트 에디션 1호차를 선물했고, 임영웅은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G4 렉스턴 화이트 에디션 언박싱(unboxing) 영상을 올리며 자신의 생애 첫 차라고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임영웅의 생애 첫 차량으로 알려진 쌍용 렉스턴 G4모델 이후 임영웅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면서 그가 타는 차도 업그레이드됐는데, 임영웅이 업무용(방송활동) 차로 선택한 모델은 1억 5천만 원의 가격대를 형성하는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모델을 구입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온라인 커뮤니티

미국 럭셔리 브랜드 캐딜락의 초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에스컬레이드는 캐딜락 브랜드를 대표하는 모델입니다.

1세대 모델은 1999년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 데뷔했으며, 넓은 실내 공간과 강렬한 디자인 그리고 첨단 사양 등이 특징으로 ‘대통령 경호차’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국내 판매 중인 모델은 5세대 모델로 2021년 6월 출시된 신형 모델 에스컬레이드의 출시 당시 국내 판매 가격은 1억 5,357만 원입니다.

한편 임영웅은 1991년생으로 올해 나이 33세입니다.  그는 2016년 8월 '미워요'로 데뷔했습니다. 2017년 아침마당 '도전 꿈의 무대'에서 5연승을 차지하며 유명세를 얻기 시작했으며, 이후 트로트계에서 2년 만에 자리 잡은 대한민국 가수입니다. 

저작권자 © 케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추천기사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