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
뉴스1

대통령실 행정심판위원회는 30일 '특수활동비 등 정보공개 이행 청구'에 대해 기각 결정을 했다고 밝혔습니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이날 오후 언론공지를 통해 "대통령 동선과 관련한 개별 영수증이 공개될 경우 수행원 규모와 이동 경로 등이 노출되어 국가 안보 및 경호상 문제를 초래할 수 있고, 동일한 이유로 역대 정부에서 계속 비공개해 왔다"며 기각 사유를 전했습니다.

대변인실은 또 "'전직 대통령 관련 특수활동비'에 대한 정보공개 소송이 항소심 계속 중에 있다"며 "'공개 기준'에 대한 상급심 판결에 따라 통일된 기준을 정해 결정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뉴스1
뉴스1

한국납세자연맹은 지난 7월초 윤 대통령 부부가 지난 6월12일 극장을 찾아 영화 '브로커'를 관람한 것과 관련해 지출 비용과 영수증에 대한 정보공개를 청구했습니다.

아울러 윤 대통령 취임 후 특수활동비 집행 내역과 윤 대통령의 지난 5월13일 외부 만찬 관련 정보를 공개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이번 행정심판위원회는 윤 대통령 취임 후 처음 열렸으며, 위원회의 기각 결정에 따라 신청인은 90일 내에 행정소송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대통령실 "김정숙 여사 옷값 정보 공개 불가"

뉴스1
뉴스1

대통령실이 문재인 전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의 의전 비용에 대해 “정보를 아예 갖고 있지 않다”며 관련 자료를 공개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대통령실은 지난 17일 서울고법 행정7부에 제출한 항소이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 사건 항소심 첫 재판은 다음 달 15일 열립니다.

앞서 지난 2019년 3월 한 시민단체는 문재인 정부 청와대 비서실장을 상대로 문 전 대통령 부부의 의상, 액세서리 비용 등을 공개하라며 소송을 냈습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는 “김정숙 여사는 의류 구매 목적으로 국가 예산을 사용한 적이 없습니다. 사비로 부담했다”고 반박했습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김정숙 여사 옷값’ 사건으로 알려진 이 소송에 대해 1심 재판부는 지난 2월 원고 일부승소 판결을 내리며 비서실이 2018년 7월 비공개를 결정한 처분을 취소하고 일부 정보를 공개하도록 했습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는 이 판결에 불복, 항소했습니다.

이후 정권이 교체되며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자 전임 정부의 항소를 전격 취하하고 관련 정보가 공개될 수 있다는 예측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현 대통령실은 사실심인 2심 판단까지 받아본 뒤 정보공개 여부를 결정하겠다며 항소를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대통령실은 지난 17일 항소이유서를 통해 문 전 대통령 부부의 의전 비용과 관련한 정부 예산편성 금액과 일자별 지출실적 등에 대한 정보를 보유·관리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1심 판결 선고 시 해당 정보를 보유하고 있었더라도 대통령기록관으로 이관됐을 것이므로 현재는 관리하고 있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특수활동비란?

YTN
YTN

특수활동비란, 기밀 유지가 필요한 정보 수집이나 사건 수사, 또 이에 준하는 국정 수행 활동에 쓰이는 경비를 말합니다.

현금으로 지급되고 사후 영수증 처리도 하지 않아서, '눈먼 돈', '정치권 쌈짓돈'이란 지적이 꾸준히 제기됐습니다.

과거 국정감사장에선 '그럼 과거 정부는 이 특수활동비로부터 자유롭냐'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특수활동비가 문제가 될 때마다 비판 여론은 들끓었습니다.

하지만 행정부는 물론, 입법부, 사법부까지 모두 수혜자인 상황에서 관행은 잘 고쳐지지 않고있습니다.

저작권자 © 케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추천기사